리뷰 네비게이션

문서 위치

본문내용

소개

  • 미디어교육연구소 현황
    미디어교육연구소 목적
    미디어교육 연구 활성화
    연구 역량 및 전문성 강화
    세미나, 토론회 등 미디어교육 논의 활성화
    미디어교육 교육내용 개발
    학년별, 수준별 미디어교육 교육 내용 개발
    미디어 유형별 교육내용 개발
    미디어교육 강사 양성 및 취업 인큐베이터
    미디어교육 전문 강사 양성 보급
    미디어교육 강사인증제 추진
    미디어교육 현장 활동 추진
    교육청과 연계하여 각급 학교에 미디어교육 전문교사 파견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졸업생 일자리 확보
    산.관.학 연계 구축
    관학협력 및 산학협력 개발
    정부기관 등 교육 지원기관의 예산 수주
    미디어교육연구소 조직구성
    • 연구소장
    • 운영위원회
    • 기획분과
    • 연구분과
    • 교육분과
    • 연구위원(전임/비전임)
    • 간사
  • 미디어교육이란?
    기술의 발전에 따라 현대사회에는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 컴퓨터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들이 존재합니다. 이들 미디어들은 우리의 생활 곳곳에 위치하면서 정보 및 오락거리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미디어 사용은 인터넷 중독, 컴퓨터 중독, 텔레비전 중독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또한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음란물과 폭력물 같은 정보는 청소년들의 교육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따라서 미디어를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디어교육이란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미디어를 사용하여 스스로를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입니다. 미디어에 대한 이해 교육, 미디어 메시지의 올바른 비평 교육, 미디어 활용 및 제작 교육을 포괄합니다.
    우석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미디어교육을 안내하는 표입니다.
    지각지식 미디어 이해 미디어의 영향에 대한 인식과 체화 인지적 능력
    비판비평 미디어 비평 미디어 제작물의 이해와 평가 분석 및 평가 능력
    이 용 미디어 활용 미디어의 선택과 이용 사회적 성찰능력
    구성 및 제작 미디어 구성제작 미디어 제작물의 구성제작과 배포 행동지향 능력
    * 미디어능력: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이용하며, 혁신적이고 창의적으로 구성 제작할 수 있는 능력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구성요소

꿈과 뜻을 찾아주는 우석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